대학생들은 다양한 용도로 노트북을 사용한다. 학습 및 과제를 위한 문서확인 및 문서작성이 빈번하며 웹서핑이나 유튜브나 넷플릭스와 같은 OTT 감상 용도로도 노트북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크리에이터가 늘어남에 따라 영상편집이나 랜더링 작업을 하거나 최신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도 많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휴대성까지 만족시켜야 한다. 집과 도서관, 강의실, 카페 등 다양한 장소에서 노트북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날렵하고 가벼워야 하며 백팩 뿐만 아니라 서류 가방이나 여성들의 숄더백 등에 들어갈 수 있는 컴팩트함이 더해지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긴 배터리 사용시간을 지원하고 PD충전도 가능해야 배터리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마우스를 사용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손쉬운 노트북 조작도 필수적이다.
이런 까다로운 조건들을 만족시켜야 하다보니 대학생의 노트북 선택은 쉽지 않다. 초고가 제품들중에서는 말씀드린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지만 대학생들이 가격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고급형이나 최고급형 노트북에서 가격을 비롯해 성능과 기능, 디자인 등을 하나하나 비교하며 원하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삼성 갤럭시북4 프로 NT940XGQ-A51A 는 삼성 공식 파트너사인 엔씨디지텍에서 출시한 슬림 노트북으로 상단에서 언급한 까다로운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텔 아크 그래픽을 사용한 14세대 인텔코어 울트라 5 프로세서를 탑재해 전작과 달리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벼운 영상편집 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AI 기술을 적용해 CPU 부담 및 전력소모 등을 최소화해 사용성을 한층 높였다. http://gountickets.com/
뿐만 아니라 일반 노트북과 확연히 비교되는 날렵함에 1.23Kg 에 불과한 가벼운 무게, 14형 디스플레이 탑재 노트북 특유의 컴팩트한 크기로 편하게 들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고 키보드 타격음이 작을 뿐만 아니라 문서작업이나 웹서핑과 같이 캐주얼한 작업시 팬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아 강의실이나 도서관 등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에 터치 기능을 추가했으며 빛반사를 최소화 하는 안티 리플렉티브와 노출에 따라 디스플레이의 밝기와 명암비를 자동 조절해 최상의 시인성을 구현하는 비전 부스터 기술이 새롭게 적용되어 외부에서 편하게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의 연결성도 한층 강화되어 스마트폰 사용이 많은 대학생들이 보다 편하게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느것도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삼성 스튜디오를 사용하면 스마트폰으로 작업하던 영상편집 작업을 그대로 갤럭시북에 넘겨 계속할 수 있으며 갤럭시북에서 전화나 메시지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트북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멀티컨트롤 기능등이 추가되어 쾌적한 모바일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
전작의 큰 성공으로 유저들의 기대가 상당히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갤럭시북 시리즈의 인기를 이어갈 만한 퀄리티를 가지고 있을지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312.3 x 223.8 x 11.6mm 의 크기와 1.23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두께는 경쟁 모델을 찾기 힘들 정도로 날렵하고 1Kg 초반대의 가벼운 무게를 지원해 휴대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학생이나 직장인 들이 편하게 들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떨어지는 내구성과 보안성으로 마음놓고 외부에서 사용하기 힘든 노트북들과 달리 알루미늄 바디를 사용해 충격등으로부터 패널과 부품을 보호하며 지문인식 센서 뿐만 아니라 물리적 보안칩셋을 탑재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삼성 녹스 기술도 추가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제품의 디자인은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높은 마감 완성도로 여전히 고급스러우며 로고 부분에는 홀로그램을 적용해 포인트를 준 것이 인상적이었다. 갤럭시북 4 프로 시리즈는 리뷰를 진행하는 문스톤 그레이 컬러 뿐만 아니라 플레티넘 실버 컬러로도 출시되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갤럭시북 프로의 명성에 걸맞게 최상급의 패널이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제품에 사용된 Dynamic AMOLED 2X 디스플레이는 컬러볼륨 120% (DCI-P3 120%) 색 재현력 지원으로 실제와 가까운 색감을 즐길 수 있으며 풍부한 컬러와 깊은 명암비로 일반 LCD 노트북과는 확연히 다른 영상을 경험할 수 있다.
14형 크기에 WQXGA+ (2880 x 1800) 해상도를 지원해 FHD 해상도의 일반 노트북을 압도하는 디테일을 구현하며 3면 슬림 베젤을 적용해 탁트인 시야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테두리 부분에는 디스플레이 범퍼가 설치되어 충격으로 패널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안티 리플렉티브 기술이 적용된 코닝 고릴라 글라스 with DX를 사용해 글레어 타입임에도 반사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 했으며 사용 환경에 맞춰 화면을 자동 보정하는 비전 부스터 기능이 추가되어 노출이 확연히 바뀌는 다양한 환경에서 밝기등을 일일이 조정하지 않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블루라이트 감소 기술이 기본 적용되어 장시간 사용시 눈의 피로감이나 시력저하 가능성을 최소화 했으며 최대 500nits 의 VESA DisplayHDR 500 지원으로 야외에서도 높은 시인성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상단 중앙에는 FHD 고화질 웹캠과 듀얼 마이크가 설치되어 셀프촬영은 물론 화상회의 등의 용도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키보드 1열에는 밝기나 볼륨, 에어플레인 모드 등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펑션키가 제공되며 우측에 있는 전원 버튼에는 지문인식 센서가 설치되어 외부인의 노트북 사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참고로 지문인식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티커를 제거해야 한다.) 또한 팜래스트 중앙에는 대형 터치패드가 설치되어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외부에서 편하게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 (멀티터치 지원으로 노트북을 보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